디베이트


디베이트는 찬반의 쟁점이 있는 다양한 사회적 주제를 두고 일정 수의 학생들이 찬성과 반대편으로 나뉘어 발언의 순서와 시간이 정해진 토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베이트를 하려면 우선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쟁점을 찾아내고 자신의 입장을 세워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베이트에 임해서는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이고 분명하게 표현하며 상대의 견해를 경청하고 반박의 논리를 생각해내고 이를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모두 개인으로서가 아닌 팀으로서 이루어집니다. 디베이트를 통해 경청할 줄 아는 법과 상대를 설득하는 법, 협동력, 주제에 대한 이해력, 사안에 대해 파악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디베이트의 종류에는 Congress, Policy Debate, Lincoln Douglas Debate, Public Forum, Parliamentary Debate 다섯 종류가 있으며 조선비즈 경제아카데미에서는 디베이트 초심자들에게 적합한 Public Forum 형식을 통해 진행합니다. Public Forum Debate는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가치관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즉석에서 찬반을 정해 그 입장에 입각해 본인의 입장은 옹호하고 상대의 허점을 지적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주제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청중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용어보다는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풍부한 자료조사를 통해 근거를 확보해 일반인도 설득할 수 있는 논지를 구축하는 것과 말하는 기술이 핵심입니다.

경제아카데미에서는 분해와 연결을 통해 자료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입안문을 작성하여 스스로 학습한 것을 디베이트를 통해 모두와 나누는 방법을 배워보게 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의 생각은 더욱 선명하게 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줄 알게 됩니다.
Comments